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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 발급받기

세무랑 회계랑

by 세쨜 2022. 2. 23.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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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홈택스에서 종사업장 번호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종사업장이란 사업자단위과세로 사업장의 지점(지사) 개념으로 보시면 되는데,

사업자등록번호가 같으며 세금신고시 같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본사를 주사업장이라 부르고, 지점을 종사업장이라고 부르는데

주사업장과 종사업장간의 구분을 위해 별도의 관리번호가 붙게 됩니다.

 

사업장간 발생되는 매입과 매출이 다르기 때문에 구분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이미 가입된 주사업장의 아이디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경우 구분이 힘들기 때문에

종사업장의 아이디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주어야 합니다.

 

그럼 종사업장 번호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홈택스 상단에 회원가입을 눌러주세요.

개인과 사업자 및 세무대리인, 부서 사용자 탭이 나옵니다.

홈택스 부서사용자 아이디 신청화면 1

다음 화면에서 밑으로 내리다 보면 "사업자단위 과세자의 종 된 사업장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버튼이 있는데,

눌러주시고 "동의"체크한 후 다음으로 넘어가 주세요.

홈택스 부서사용자 아이디 신청화면 3

필수사항을 입력하고 아이디 신청을 해주세요 :)

그다음 주사업장의 아이디로 로그인하신 후,

홈페이지 제일 맨 위에 있는 "MY홈택스"를 누르면 부서 사용자 관리로 들어가셔서 승인해주면

방금 신청했던 부서 사용자 아이디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다음으로 전자세금계산서 업무를 보는데 필요한 보안카드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사용신청 양식

양식은 아래 파일 다운로드하셔서 수정해주시고, 세무서에 방문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별지 30]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신청서.hwp
0.51MB

신청하실 때 보안카드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따로 보관해두시면 좋습니다 :)

 

이후에 세무서에서 보안카드를 수령하시면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때 종사업자 번호가 나오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이때, 공인인증서는 주사업장과는 다른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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